쇼핑몰을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
초보 쇼핑몰 운영자들이 관심을 갖는 의문이 아닐까 합니다. 저도 몇개 쇼핑몰 사이트를 생생하게 운영해 보면서 겪은 어려움과 유투브 크리에이터들이 말하는 내용을 정리하여 공유 드립니다. 초보자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면 되는 의미라고 보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쇼핑몰을 성장시키기 위해서 제가 많이 찾고 보며 배우는 유투브 주언규 강사의 말을 빌리면, 다양한 전략과 방법을 동원하여 유입을 늘리고 좋은 물건을 지속 발굴 판매하는 것이 가장 핵심이며, 판매 물건에 대한 충성 고객을 많이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성장의 Key factor는 바로 유입을 늘리는 방법이 그 첫번째이고, 좋은 물건을 확보하는게 두번째 입니다. 아니 그 순서가 바뀌어 말하기도 합니다. 좋은 물건 차별화된 물건을 확보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부분이라 첫번째로 유입을 설명드리고 있는 것 입니다. 즉 요즘은 거의 비슷한 제품을 경쟁하며 판매를 하는 것이 기본이 되고있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1. 유입 증대를 위한 SNS 활용
SNS는 현대 소비자들과의 소통의 중심지로 자리 잡았습니다. 특히,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의 플랫폼을 활용하여 쇼핑몰을 소개하고 제품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과 소통을 통해 브랜드 신뢰도를 구축하고 쇼핑몰로의 유입을 증가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패션몰케이스 스마트스토어를 기준으로 말씀드리도록 하면, 우선은 광고를 꾸준히 하는 방법이 어떻게 보면 유입을 늘리는 가장 쉬운 방법이 되겠습니다. 요즘은 인스타, 페이스북, 유투브 등이 주요 방법이 되겠지만, 요즘에는 릴스나 숏츠가 핫하게 떠오르는 유입증대를 위한 방법으로 사랑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본인에게 적절한 방법을 찾아 활용하는 것이 쇼핑몰 유입을 확대하는 중요한 방법이며, 트렌드도 놓치지 않고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2. 타겟팅 광고 전략
광고는 쇼핑몰의 홍보에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특히, 페이스북이나 구글과 같은 플랫폼을 이용한 타겟팅 광고는 특정 대상 고객층에게 집중적으로 광고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관심사나 행동 기반으로 광고를 설정하여 효과적인 마케팅을 구현합니다. 초기 패션몰 판매를 하는 경우는 우선 패션몰에서 진행하는 광고를 효과적으로 진행해 보는 것을 제일 먼저 추천 드립니다.
아들 쇼핑몰 광고 경험을 3년간 보면서 느낀것은 같은 금액이라도 광고 효율을 잘 조절해서 진행하면 판매효과에 탁월하게 연결되는 성공체험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광고비도 쇼핑몰 특징에 따라 4%~20% 정도까지 다양하게 사용하기도 하고, 제품의 숫자를 조정해 가면서 효율적인 제품에만 광고를 걸기도 하면서 최적의 광고비와 광고 조건을 선정하기도 한다. 유투브 쇼핑몰 성공 크리에이터들은 이에 더해 인스타 광고 페이스북 광고와 릴스와 숏츠 광고까지 하면서 원하는 타겟 고객에 적당한 광고방법을 사용하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3. 쇼핑몰 내부 구조 최적화
유입만이 중요한 것은 아닙니다. 쇼핑몰 내부에서의 이용자 경험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웹사이트나 앱의 디자인을 최적화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구매 과정을 원활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상품 설명이나 리뷰를 풍부하게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여 구매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상세 페이지를 최적화하라는 말로 줄일 수 있습니다. 상세페이지를 최적화 하는 방법은 유투브나 다른 블로거들이 충분히 설명하고 있기때문에 여기서 더는 언급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가격정책, 고객시선을 끄는 상품사진, 주요 기능의 설명 강화 및 고객에게 어필 포인트, 차별화 점 및 강점 등을 최적화하고 개선시키는 방법이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겠습니다.
4. 충성 고객을 위한 혜택과 프로모션
충성 고객을 유치하고 계속해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할인 혜택, 멤버십 프로그램, 리워드 등의 제도를 도입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지속적인 매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스마트스토어나 에이블리에서 초기 고객에게 제공하는 찜 쿠폰 등이 가장 좋은 예제가 될 수 있겠다. 초기 비용이 아까워 이 부분을 소홀히 하는 셀러들이 있는데 일정 충성고객이 확보될 때까지는 효과적인 프로모션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 이 부분이 초보 셀러들에게는 참 어려운 선택이라서 머뭇머뭇 거리다 성장이 정체되거나 포기까지 빠르게 도착하는 경우가 있다. 우선 지인을 기본으로 충성고객 확보는 가장 중요한 사항이니 꼭 포기하지 말고 확보에 전력을 다하기 바랍니다.
5. 데이터 분석을 통한 개선
쇼핑몰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데이터 분석은 필수입니다. 방문자 행동 분석, 판매 동향 파악 등을 통해 어떤 부분에서 개선이 필요한지를 파악하고 전략을 세우는 데 활용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실천하고 있는 초보셀러들은 아직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본인이 손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은 힘들기 때문에 플랫폼에 광고를 최소비용이라도 집행하고 플랫폼에서 분석 제공하는 데이터를 활용하여 내 제품의 강점과 단점 및 잘 팔리는 제품이 어떤 것인지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시면 성장하는 자양분으로 쓰실 수 있는게 바로 데이터 입니다.
쇼핑몰을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마케팅 전략과 내부 구조 최적화, 고객 관리 등 다방면에서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지속적인 노력과 분석을 통해 변화하는 시장에 적응하며 쇼핑몰 확장의 좋은 기운을 얻어가시길을 기원 드립니다. 다양한 시도를 통해 많이 실패하고 많이 배우시고 어려움을 극복하여 하루라도 빨리 초보셀러를 탈출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홧팅!
워.리.크.드리머(Wannabe Rich Creator & Drea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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