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을 운영하다 보면 내가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경쟁자들이 어떻게 하는지 아는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표현으로는 마케팅을 어떻게 하는지가 중요하다는 말로 바꿔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마케팅 전략 3요소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3C 분석은 고객(Customer), 경쟁사(Competitor), 회사(Company) 세 가지 중요한 측면을 고려하여 비즈니스 환경을 평가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데 활용되는 효과적인 마케팅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경쟁 상황을 이해하여 자신의 장,단점에 적절한 비즈니스 전략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 자체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고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마케팅 전략 3요소를 쇼핑몰 마케팅 부분에 접목하여 활용하면 많은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우선 시장의 흐름과 트렌드를 알아야 합니다(Customer). 두번째가 경쟁자 분석인데(Competitor) 이 부분이 오늘의 핵심입니다. 세번째로는 나의 강약점을 파악 (Company)하고 우리 쇼핑몰에 맞는 방법을 찾는 것 입니다.
오늘은 두번째 경쟁자 분석하는 방법을 제가 어떻게 했는지 에이블리 실제 사례를 보고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에이블리 앱으로 우선 들어가시면 전체 마켓랭킹을 알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마켓랭킹은 매주 업데이트 되면서 쇼핑몰, 셀럽의 매출 순위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쇼핑몰을 운영하는 셀러라면 월요일 아침 내가 운영하는 쇼핑몰의 등수가 어느정도 올랐는지, 떨어졌는지 알아보는게 어찌보면 당연한 것인데 혹시 확인 안하시는 분은 지금부터라도 바로 찾아서 나의 위치와 주간 증감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마케팅의 한 분야인 자사(Company)의 위치를 알아야 성장목표가 생기고 목표가 생겨야 내가 원하는 셀러를 바로 벤치마킹 할 수 있습니다. 벤치마킹을 하는 것 자체가 마케팅 두번째 요소인 경쟁사(Competitor)를 파악하는 것이고 내가 원하는 카테고리와 스타일에 맞는 최고 1위 업체가 어떤 것을 팔고 있는지를 아는 것이 바로 고객(Customer)를 아는 것 입니다.
위에서 설명 드렸던 마케팅 전략 3요소를 여기서 바로 분석이 가능하고 간접적으로 알 수 있는 곳이 바로 이곳이기 때문에 초보셀러라면 아주 많이 자주자주 보고 분석을 해야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도 매주 볼 뿐만 아니라 일주일에 서너번을 보면서 혹시 우리 쇼핑몰이 경쟁셀러대비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힌트를 많이 얻기도하고 성장을 확인하기도 했습니다.
여기서 보면 '앤드모어'는 전체연령, 전체 카테고리, 전체 스타일 모두합해서 지난주 매출이 1위라는 결과를 보여줍니다. 등수와 함께 해시태그를 보면 #심플베이지 #케주얼로 카테고리가 정해져 있고, 하트가 39.8만(쇼핑몰을 찜한 고객수)개 찍혀있습니다. 그리고 잘 팔리는 세개의 제품을 볼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정보는 앤드모어 사이트 세부 내역을 보는 부분이 중요하지만 이 부분은 다음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두번째 사진은 100등 부분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니샵', '브링잇', '더제이마켓' 등이 보이고 있습니다.
지니샵의 정보를 보면 #러블리 #심플베이지 카테고리로 판매를 하고있고, 하트찜수는 1위 '앤드모어'보다 엄청 적은 3,010개 입니다. 물론 101위 브링잇은 4.6만개, 102위 더제이마켓은 5.4만개를 보이고 있습니다. 등수와 하트찜수는 매우 중요한 지표로 단순히 보지마시고 눈여겨 보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업체명 오른쪽에 파란색으로 붙어있는 문구도 중요한 정보를 주고있습니다. 최대 1,000원 할인, 최대 5,000원 할인 등 할인을 운영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것은 이 쇼핑몰에서는 할인쿠폰을 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게되며, 나와 비슷한 쇼핑몰이 어떤 프로모션을 사용하는지 알고 내 쇼핑몰도 어떻게 프로모션을 운영할 지 등의 전략도 수립할 수 있는 소중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100위권이라는 의미는 매출 정도가 월 8천~1억2천 수준이니 참조하시고, 초기 쇼핑몰 운영셀러는 찜수와 매출액 수준을 비교하여 경쟁사를 찾을수 있고, 200위, 500위 등에서도 찾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다음으로 500~502위까지의 결과를 보면 하트찜 수가 '미제, 848개', '서프트 2,905', '제이뷰, 1.3만'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트찜 수 가 상대적으로 많이 감소되는 것을 바로 알아 보셨을 겁니다. 즉 고객의 수가 그만큼 적다는 의미로도 해석하면 되겠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에이블리 1~10위권은 하트찜수는 40~50만 정도이고,
에이블리 100~110위권은 4~5만 정도이고,
에이블리 500~510위권은 1,000~3,000정도의 하트찜수를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100위권이면서 3~4천하는 셀러도 있고, 500위권 밖에서도 1만을 넘는 셀러도 있으나 전체적인 경향성은 그리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초보셀러들이 순위권에 들려면 최소 1,000개의 하트찜이 나오고 어는 정도의 매출이 있은 후에 에이블리 순위를 보면서 비슷한 찜수의 경쟁자들과 비교하면서 경쟁우위를 확보해 나가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여기서 100위인 지니샵은 하트찜이 3,010개 인데도, 브링잇 4.6만개와 더제이마켓이 5.4만개 보다 순위가 높은 케이스가 나오는데 이 부분은 '지니샵'이 이번 주 매출 증가량이 특별히 높았다는 것을 의미하며, 나의 경우 이와같이 주간 매출 증가량이 큰 셀러들을 확인하여 매출증가가 어떤 제품으로 이뤄졌는지, 많이 팔리는 상품이 어떤 것인지 등을 파악하여 빠르게 벤치마킹하기도 했으며, 어떤 경우는 새로운 제품을 찾는데 도움이 되기도 했습니다. 주간 매출 상승율 큰 셀러 분석하는 방법은 마케팅을 배우는 좋은 교재, 아니 참고서이니 꼭 놓치지 말고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반면 502위인 '제이뷰'는 하트찜이 1.3만임에도 불구하고, '미제, 848개', '서프트, 2905개'보다 순위가 낮은 것은 주간 활동이 상대적으로 부진하여 이번 주 매출이 많이 저조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주간 랭킹을 살펴보는 방법을 함께 알아봤습니다.
많은 정보가 숨어있고, 경쟁사의 강점을 벤치마킹하고 나의 약점을 빠르게 보완하는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 좋은 교재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이 외에도 더 많은 정보들이 앱 셀러 사이트에 들어가 있으니 많이 탐험해 보고 많은 보물을 찾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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