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설정의 중요성 - 카테고리, 스타일 @에이블리
쇼핑몰을 처음하는 셀러들에게 초기에 아주 작은 부분이지만 놓치기 쉬운 점을 말하려고 해.
스마스 스토어나, 에이블리, 지그재그 및 브랜디에서도 모두 공통적인 사항이라고 보면 될것 같아.
금일은,
많은 쇼핑몰 중에서 '에이블리' 경우를 대표로 설명하려고 해.
쇼핑몰 초기에
자신의 제품의 특성에 맞는
카테고리와 스타일을 선정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고,
그 선정결과로 인해
향후 같은 셀러들끼리 경쟁하는 장이 결정이 된다는 거야.
향후 카테고리별 랭킹도 중요한 경쟁요소가 되는데
이 부분을 잘 선정해야 나의 랭킹을 강하게 유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이야.
그러면 '카테고리'와 '스타일'이 뭘까?
궁금해하는 분들을 위해
에이블리 앱을 열고 설명을 하려고 해.
여성쇼핑몰의 선두주자
'에이블리' 쇼핑몰을 모두 알고 있을거야, 맞지?
에이블리 앱에서 '랭킹 아이콘'을 들어가보면
아주 많은 정보가 있어.
이전에 쓴 경쟁셀러 분석법에서도 설명했으니까, 한번 읽어보면 도움이 될거야. 참조해봐
경쟁 셀러 분석하는 방법 - 에이블리 쇼핑몰 (tistory.com)
랭킹을 클릭하면 '상품', '마켓' 랭킹이 나오게 되어있어.
가장 잘 팔리는 제품랭킹을 표시하고 보여주는 곳과 마켓의 랭킹을 보여주는 곳으로 크게 나뉘어져 있어.
마켓의 경우를 눌러보면
다시 '쇼핑몰', '셀럽', '브랜드', '라이프', '뷰티', '디지털'로 나뉘어져 있고,
그 밑에 원형으로 되어있는 3개 구분을 볼 수 있을거야
[전체연령] [카테고리] [스타일] 보이지?
이 부분이 바로 나의 타겟 고객을 설정하는 부분이라고 보면되.
연령을 설정하고,
카테고리와 스타일을 설정하는 부분이라는 의미는
나의 고객이 어디인지, 나의 제품이 어떤 부분에 전시되고 있는지,
같은 카테고리와 스타일이라면
나의 경쟁자는 누구인지를 알 수 있는 곳이야.
이 부분을 잘 분석하여
상품 등록시 적절하게 등록해야
제대로된 상품등록이라고 보면되.
전체연령은 어느 곳을 타겟팅할지는 누구나 쉽게 선정할 수 있을거야.
연령 구분은,
전체연령, 10대, 20대초반, 20대중반, 20대 후반, 30대 이상으로 구분되어 있어.
내가 올리는 상품 타겟연령을 어디로 할지 보고 정하면 되.
에이블리는 10대, 20대가 중요한 고객임을 알수있지?
카테고리는
그림에 나와있듯이, 14개로 나뉘어져 있고,
이역시 자신만의 중요한 공략을 어디로 할지 정하고,
가능한 같은 종류의 상품을 꾸준하게 올리는 게
향후 경쟁관계에서 도움이 되니까, 잘 골라주면 되.
아우터, 상의, 원피스/세트, 가방, 패션소품, 언더웨어, 팬츠,
스커트, 주얼리, 비치웨어, 신발, 트레이닝, 빅사이즈
자신에 맞는 카테고리 정하는 거 어렵지 않지요?
초보셀러의 경우
우당탕탕 여러가지 카테고리로
옷을 올리는 경우가 있는데
나중에 다시
한 두가지로 수렴되게 되니
미리부터 잘 참조해서 결정하길 바래.
스타일에는
보는바와 같이 14개 스타일이 있어,
심플베이직, 러블리, 캐주얼, 섹시글램, 시크, 유니크, 캠퍼스룩,
오피스룩, 커플룩, 로맨틱, 빈티지, 럭셔리, 스트릿, 모던미니멀 이 있어.
이것도 카테고리 설정과 다르지 않아.
미리 분야를 설정하고 올리는 게 도움이 되니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잘 선정해 봐.
혹시 진짜 어디가 좋을지 모를 경우라면,
우선은 20~30개 정도는 자신이 좋아하는 옷을 분야별로 올려보도록 하고,
그 중에 어떤 옷들이 주문이 많이 들어오는지 확인하고 선정해도 괜찮기는 해.
별거 아닌것 같지만,
초보 셀러들이 한번 더 생각하고 시작한다면
불필요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도움이 될까해서 사소한 것이라도 적어 보았어.
도움이 되었길 바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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